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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세종시문화관광재단, 어린이 한글문화체험전 '한글 탐정 기필코' 개최

5월 1일부터 박연문화관에서 한글 탐정 체험전시 및 참여 프로그램 운영

 

충청일보 김정운 기자 | 세종시문화관광재단은 5월 1일부터 어린이 한글 체험전시 '한글 탐정 기필코'를 박연문화관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아동 도서 '한글 탐정 기필코'를 바탕으로 어린이와 가족이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된 체험형 전시이다. 책 속 주인공의 활동공간을 전시장에 재현해, 어린이들이 직접 탐정이 되어 사건을 해결하며 한글과 전시문화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다.

 

전시는 한글 탐정 신청서 제출, 사건 수사, 한글 작품 제작, 임명장 수여까지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놀이와 학습이 어우러진 경험을 할 수 있다. 상설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한글 스티커로 꾸미는 우리말, ▲다양한 재료로 만드는 우리말 작품 만들기 등을 운영하며, 현장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참여 어린이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은 전시 공간에 전시되어 특별한 추억을 더할 예정이다.

 

특히, 5월 1일 개막식에서는 탐정으로 분한 사회자가 진행하는 전시 소개와 ‘작가와의 대화’, 전시 투어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김미희 작가의 ‘동화, 한글탐정 맛보기’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사전 모집자 어린이 30명이 동화 속 주인공 그리기, 이름 꾸미기 등 다채로운 체험을 참여할 수 있다.

 

박영국 세종시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전시가 어린이들에게 한글의 즐거움을 느끼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세종시민이 즐거운 한글문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시는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어린이날 연휴인5월 5일과 6일에도 특별히 정상 운영된다. 관람 및 작품 제작은 현장에서 도우미의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충북교육청, 학생 마음건강은 나일락(樂)으로 챙긴다!

충청일보 김문호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은 28일, 도내 학교 학생 생명지킴 현장지원단 50여명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원에서 2025년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나일락(樂) 프로그램 연수를 실시했다. '나를 매일매일 알아가는 즐거움'이라는 뜻을 담은 ‘나일락(樂)’교육은 국립 공주병원에서 개발한 학생 자해 예방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자해 예방을 위해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이론을 적용해 워크북, 셀프 힐링 키트 등을 활용하여 정신건강 및 자살‧자해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의 부정적인 감정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연수는 1차시 ▲나의 감정을 이해하고 잘 다루는 방법 ▲자해의 이해 ▲고통 감내 기법 등의 내용으로 진행하고, 2차시는 ▲자기 조절법 등을 시연하는 방식과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감 힐링 키트 활동 순으로 진행됐다. 윤건영 교육감은 “'마음이 힘들면, 배움도 멈춘다'는 말이 있듯이 기성 세대와는 다른 급격한 환경변화를 겪으면서 정서적 어려움이 깊어지고 마음건강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증가하는 등 어려운 학교현장 지원을 위해 촘촘한 교

충북교육청, 학생 마음건강은 나일락(樂)으로 챙긴다!

충청일보 김문호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은 28일, 도내 학교 학생 생명지킴 현장지원단 50여명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원에서 2025년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나일락(樂) 프로그램 연수를 실시했다. '나를 매일매일 알아가는 즐거움'이라는 뜻을 담은 ‘나일락(樂)’교육은 국립 공주병원에서 개발한 학생 자해 예방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자해 예방을 위해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이론을 적용해 워크북, 셀프 힐링 키트 등을 활용하여 정신건강 및 자살‧자해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의 부정적인 감정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연수는 1차시 ▲나의 감정을 이해하고 잘 다루는 방법 ▲자해의 이해 ▲고통 감내 기법 등의 내용으로 진행하고, 2차시는 ▲자기 조절법 등을 시연하는 방식과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감 힐링 키트 활동 순으로 진행됐다. 윤건영 교육감은 “'마음이 힘들면, 배움도 멈춘다'는 말이 있듯이 기성 세대와는 다른 급격한 환경변화를 겪으면서 정서적 어려움이 깊어지고 마음건강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증가하는 등 어려운 학교현장 지원을 위해 촘촘한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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